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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공모주

와이랩 수요예측 결과

루비스코 2023. 7. 6. 23:18

와이랩 수요예측 결과
와이랩 수요예측 결과

와이랩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가 좋으면 청약해서 돈을 많이 벌고 싶죠 하지만 요즘 수요예측 결과가 좋은 종목은 청약을 하더라도 0~3주 밖에 못 받고 있습니다. 상장일 커피값 밖에 못벌 때가 많죠. 

 

저도 작년에는 수요예측 결과가 좋은 종목만 청약했습니다. 그런데 수익은 알다시피 한달에 커피값 정도 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공모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2019년부터 공모주를 분석해 보니 해결책은 수요예측 결과가 아니라 유통금액이었습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저조하면서 유통금액이 적은 종목은 경쟁이 없어 많은 물량을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상장일에 조금만 상승해도 예상치 못한 수익을 안겨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여기 2019년 부터 유통금액이 300억이하인 종목들의 상장일 시가와 종가 수익금을 분석한 자료가 있습니다. 수익금을 확인해 보세요~

 

 

 

 

공모주로 치킨값이 아니라  한우고기집에서 가족모임을 하고 싶은 분들 수요예측 결과가 아니라 유통량에 주목하세요.

 

와이랩 공모주 유통금액 확인하러 가시죠~

 

와이랩 공모일정

청약일 환불일 상장일
7.10~7.11 7월13일 7월20일
희망공모가(원) 확정공모가(원) 청약주관사
7천~8천 9,000 한국투자증권
수요예측결과 의무보유확약 유통금액(억)
1,821 14.71% 약506억

 

 

증권사별 수수료 및 우대조건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KB증권
하나증권 키움증권 유안타증권
  • 최고우대 고객 청약한도 : 72,000주~90,000주(300%)
  • 우대 고객 청약한도 : 48,000주~60,000주(200%)
  • 준우대 고객 청약한도 : 24,0002주~30.000주(100%)
  • 온라인전용 고객 청약한도 : 12,000주~15,000주(100%)

 

재무상태

구분(단위:억) 23년1분기 22년 21년 20년
매출액 38 297 216 53
영업이익 -4 -4 -10 -33
순이익 -4 -5 4 -10
구분(단위:억) 23년1분기 22년 21년 20년
자본 108 111 105 -116
부채 101 82 137 239
유동자산 164 154 195 72
유동부채 90 73 127 31
  • 23년 1분기 부채비율(부채/자본) : 94%
  • 23년 1분기 유동비율(유동자산/유동부채) : 182% 
  • 3년간 영업이익률(22년~20년) : -9%
  • 3년간 순이익률(22년~20년) : -2%

 

 

사업내용

웹툰은 스토리, 아트, 연출, 이미지 등을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 콘텐츠입니다.  와이랩은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웹툰 제작을 진행하고, 여러 웹툰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해 다양한 세계관 스토리텔링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방송영상물 제작사로서 웹툰과 영상 콘텐츠를 연계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이란 여러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하나로 이해되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웹툰 IP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  웹툰제작 : 웹툰의 제작공정은 기획-콘티-스케치-펜터치-채색-완성고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런 과정을 전부문 내재화하고 고도화한 '스튜디오' 중심의 웹툰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수의 웹툰 IP를 연계한 세계관 스토리텔링을 전개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웹툰제작공정
웹툰 제작공정

스토리텔링 세계관
스토리텔링 세계관
  • 영상제작 : 대중적이고 작품성이 검증된 웹툰을 원저작물로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와이랩은 IP Holder(저작권자 또는 사업 권리 보유 주체)이면서 드라마 제작사에 해당함에 따라 이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영상물제작(아일랜드)
영상물제작(아일랜드)

  • 웹툰교육 : 와이랩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웹툰 작가 및 제작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있습니다. 와이랩아카데미는 웹툰 제작 전반에 대한 커리큘럼을 세분화하여, 웹툰 작가 데뷔를 목표로 하는 수강생들에게 조언과 실력을 제공하고, 취업 준비 인력들도 웹툰 제작에서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웹툰 현지화 : 웹툰의 현지화는 원작 웹툰에 대한 각색입니다. 현지화를 어떤 수준까지 할 수 있느냐에 따라 원작의 스토리 또는 의도 전달 수준 및 현지 반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지화전략을 전문화하여 와이랩의 제작물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웹툰에 대한 현지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툰 현지화 사례
웹툰 현지화 사례

  • 웹툰 OSMU : OSMU(One Source Multi Use)는 특정 원저작물의 제작 주체가 아닌 제3자가 다른 미디어 포맷으로 각색하여 제작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OSMU의 범위에는 출판, MD, 게임, 음원, 애니메이션, NFT 등 다양한 포맷이 있고 이를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OSUM사례
OSUM사례

 

 

주요 제품의 매출현황

와이랩은 주 매출처는 웹툰 제작과 영상제작입니다. 약 80%이상의 매출이 해당분야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
주요 매출처

주요 매출처는 네이버이웹툰 입니다. 

 

시장전망

2021년 기분 국내 웹툰 산업 규모는 1.5조원 이상이며, 전년도 대비 48.6% 성장한 수치입니다. 국내 웹툰 플랫폼들은 글로벌 시장에 대한 진출 및 확장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웹툰 시장에서도 높은 성장률이 예상됩니다. 또한 유료 결제 전환율이 상승 가능성이 있고, 북미, 유럽 및 일본 시장의 이용자들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대한 지출 의향이 높아 글로벌 웹툰 유료 결제액 규모의 성장성은 긍정적으로 예측됩니다. 

웹툰 사업 규모
웹툰 사업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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